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음식

파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

by 창고 지기 2022. 11. 14.
반응형

파김치는 특별한 방법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레시피를 써야 평소에 맛있는 파김치를 드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레시피를 따라 하여 맛있는 파김치를 담가보세요. 식당에서도 거의 이 방법을 씁니다. 단 조금 달게 할 경우는 설탕이나 다른 감미료를 추가하여도 좋습니다. 

재료 준비

파김치 재료 
쪽파 3kg
습식 찹쌀가루 60g (건식일 경우 40g) 
생수 600ml
멸치액젓 2컵+1/4컵, 고춧가루 2컵+1/4컵
(종이컵 기준)
다진 생강 1.5스푼, 꿀 6스푼(100g), 통깨


파김치 레시피


1. 찹쌀풀을 쑵니다. 
건식 찹쌀가루 40g (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와 물 600ml를 넣고 묽은 풀을 씁니다.
습식 찹쌀가루는 조금 더 넣어 60g 정도를 사용하여 물의 양은 600ml로 합니다.

풀은 묽게 쑨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찹쌀풀은 완전히 식힌 뒤 속 재료의 베이스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쌀을 불려 방앗간에서 빻아오면 습식이고 건식은 흔히 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건식 찹쌀가루입니다.

2. 멸치 액젓을 준비합니다. 
파김치에는 멸치 액젓이 주로 맛을 내게 되며 멸치액젓을 사용하는 것은 별도로 절이기 않고 버무릴때 액젓이 그 역할을 학때문입니다. 

파김치에 새우젓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액젓을 사용하면 비교적 깔끔한 맛을 내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권유합니다.

3, 속재료 준비 
속재료를 조금씩 들어갑니다. 속재료를 잘 쓰는 것이 파김치의 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알맞은 용도로 사용하셔야 하고 너무 많이 넣지 안도록 합니다.

속재료는 멸치액젓, 다진 생강, 고춧가루, 찹쌀풀, 그리고 약간의 맛의 중화를 위하여 꿀을  조금 넣고 버무려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강이 너무 많거나 마늘이 들어간 파김치는 쓴맛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전부 준비된 속재료를 잘 섞어주면 버무릴 준비가 됩니다.

4. 버무림
위와 같이 속재료가 준비되어 잘 섞였으면  물기를 제거한 쪽파를 큰 용기에 놓고 알맞게 양념이 배이도록 섞어줍니다.

쪽파는 절이지 않고 씻어준 다음 물기가 빠진 상태로 그대로 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버무릴 때는 그냥 섞는 게 아니고 가지런히 정리된 그 상태에서 위아래 파를 몇 번 뒤적거린다는 생각으로 교차하여 양념이 배이도록 하면 됩니다.

알맞게 양념이 버무려진 파김치는 통깨를 뿌린 뒤 한 차례 더 섞어줍니다


5. 주의사항 
쪽파는 금방 숨이 죽기 때문에 별도로 절이면 버무릴 때 또 절이게 되어 힘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완성되고 난 다음 부드러운 재료이기 때문에 절이기와 버무리기를 같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파김치는 물이 생기는 김치가 아니므로 절이지 않는 것입니다. 액젓 간으로 충분합니다.

쪽파는 양념을 버무릴 때에도 너무 세게 버무리면 풋내가 나므로 살살 섞는 느낌으로 버무리면서 보관용기에 담아줍니다.

파김치는 다른 김치들과 달리 쉽게 익어 실온에 하루 보관한 다음 냉장고에 넣어 줍니다.

실온에서 약간 숙성이 되어 맛있는 그 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파김치 식당 레시피

반응형

'세계의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소고기  (0) 2022.07.04

댓글